Page 15 -
P. 15

편성 높은 상품이 이런 전략을 선택하는데, 규모의 경제를 이룰 수 있

                                        어 효율적이나 시장 자체에서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기가 쉽지 않습니
                                        다. 대체적으로 설탕, 소금 같은 생활필수품류가 이런 전략을 취합니

                                        다. 하지만 시장은 점점 더 세분화되어 가고 소비자들의 취향이 다양
                                        해지면서 특별한 상품군을 제외하고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3  집중적 마케팅

                                        틈새 마케팅이라고도 합니다. 이는 큰 시장에서 작은 점유를 유지하
                                        는 것이 아닌 작은 시장에서 큰 점유를 추구하는 전략입니다. 대체로

                                        단일 목표 시장을 선정했을 때 사용하여 특정한 영역에 역량을 집중
                                        할 수 있어 한정된 자원을 가진 기업에게 유리합니다. 마케팅 커뮤니

                                        케이션도 전문적으로 할 수 있고 깊이 있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도 있
                                        지만 고객의 니즈가 변하면 시장이 쉽게 무너질 수 있으므로 조심해

                                        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런 틈

                                        새시장을 겨냥해 성공한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남성 헤
                                        어숍 브랜드인 블루클럽

                                        을 들 수 있습니다. 블루
                                        클럽은 여성 미용실과 남성 이용원으로 구분되어 운영되던 시장에 남

                                        성 전용 미용실이란 콘셉트로 등장하여 동네마다 하나씩은 볼 수 있
                                        는 장수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화장품도 여성의 전유물이었지만 외모

                                        와 패션에 관심을 갖는 남성이 증가하면서 남성 화장품 전문 브랜드
                                        가 등장했고, 다양한 상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좀 더 좁은 시장으로

                                        들어가 보면 군인들을 위한 전문 화장품도 볼 수 있습니다. 피부에 좋
                                        지 않은 군용 위장크림을 대신할 수 있는 저자극 위장용 섀도, 위장크





                                                                                                   101
                                                                                   목표 시장 선정(Targeting)







     마케팅무따기-최종.indd   101                                                                      2019-08-07   오후 2:37:27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