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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에도 환경 위험 분석이나 가치사슬 분석 등 다양한 분석 방법을 기
업의 상황과 여건에 맞게 활용하여 시장을 선정해야 합니다.
시장 규모를 측정하는 방법으로는 TAM과 SAM, SOM이 있습니다.
TAM(Total Addressable SAM(Service Available SOM(Serviceable
Market) Market) Obtainable Market)
전체 시장 목표 시장 초기 진입 시장
사업 아이템과 연관된 우리 아이템이 100%라 가정한 초기 핵심 타깃 시장 규모
시장 규모 시장 규모
배달 음식 시장 전체 전단지 대체 가능한 음식 업종 서울+중식+치킨
시장 규모 측정을 위한 TAM, SAM, SOM
배달의민족이라는 음식 배달
O2O 서비스를 시작한 우아한
형제들이 초기 비즈니스 모델
을 세울 때를 가정해봅시다. 그들은 시장 규모를 추정하기 위해 초기
시장부터 목표 시장 그리고 전체 시장을 추정하였을 것입니다. 시장
규모는 다양한 유관기관이나 증권사 리포트 등을 통해 추정할 수 있
습니다.
성장성이나 수익성도 여러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하여 평가하고, 경쟁
요인이나 우리 기업에 적합한지도 평가 기준을 만들어 평가한 뒤 목
표 시장을 선정하여 리스크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세분 시장을 평가하는 순서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시장 매력도 ▶ 평가 기준별 ▶ 평가 기준에 따른 ▶ 가중 총합 산정
평가 기준 선정 가중치 부여 점수 부여
시장을 세분화하고 나면 기업이 어떤 형식의 마케팅 전략을 구사해야
하는지 대략적인 그림이 그려집니다.
98 마케팅 무작정 따라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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