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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차별적 마케팅을 펼치며 마이크로 마케팅이라는 이름으로 특정

             지역이나 개인들을 위한 더욱 좁은 시장을 찾기도 합니다. 인간의 역
             사를 돌이켜보면 산업혁명 이후 공장에서 생산된 규격화된 상품을 사

             용하기 전에는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받아왔습니다. 옷과 신발은 물
             론 집 안의 가구, 심지어 장례식 때 쓰일 관까지 개인화된 맞춤 서비

             스(Customized Service)를 제공받았습니다.
             대량생산 시대에는 이런 서비스가 매우 고가로 유지되었습니다. 하

             지만 컴퓨팅과 로봇 기술, 물류 프로세스의 급속한 발달로 대량 맞춤
             (Mass Customization) 시대가 열렸습니다. 기업이 여러 세분 시장에서

             도 소비자와 일대일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되었다는 뜻입니다.
             아디다스는 2004년부터 한국 시장에서 일부 유명 축구선수들에게 제

             공하던 축구화 맞춤 서비스를 일반인들에게도 제공했고, 2005년부터
             는 러닝화도 서비스 항목에 포함시켰습니다. 2015년부터는 온라인

             전용 스토어를 열어 개인이 원하는 신발을 선택하고 갑피나 안감, 힐
             컵 등의 컬러와 소재, 디자인 패턴까지 고를 수 있게 했습니다. 4~6

             주일 정도의 제작 시간과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만 독일의 스피드팩토
             리가 확대된다면 이런 프로세스는 신발뿐 아니라 의류, 기타 생활용

             품에서도 가능할 것입니다. 이미 미국의 로컬모터스는 개인화된 차량
             까지도 생산·판매하고 있으니 맞춤의 시대로 회귀하는 것도 먼 미래

             의 일이 아닐 듯합니다.
             차별적 마케팅은 포지셔닝으로 연결됩니다. 포지셔닝이란 세분 시장

             에서 기업이 자사의 상품을 어떻게 차별화하고 그 시장 내에서 차지
             하길 원하는 경쟁적 포지션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2  비차별적 마케팅

             매스 마케팅이라고도 합니다. 이는 세분 시장 간 차이를 무시하고 하
             나의 시장 제공물로 시장 전체를 겨냥할 수 있는 전략입니다. 주로 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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