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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 세분화 집중 전략 선택적 특화 전략 상품 특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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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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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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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특화 전략 전체 시장 진출 전략
상품과 시장을 기준으로 어느 영역에 집중하느냐에 따라 전략과 전술이 바뀐다.
하나의 상품으로 여러 시장을 커버할 수 있는 상품이 시장 특화 전략
에 해당합니다. 금융이나 게임 같이 큰 비용이 드는 시장이나 전문 상
품으로 시장을 커버하는 등산 용품 전문 브랜드가 이에 해당합니다.
전체 시장 진출 전략은 남녀노소, 지역 등을 가리지 않는 전략입니다.
단일 상품이 전 세계 시장에서 활약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우리가 자
주 마시는 음료의 대표주자인 코카콜라나 펩시콜라가 이에 해당합니
다. 단 코카콜라 제로는 선택적 특화 전략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세분 시장을 평가하는 방법은 시장 성격에 따라, 기업 특성에 따라,
평가 기준에 따라 달라지는데, 대체적으로 세분 시장의 평가 조건을
기준으로 기업마다 필요한 조건을 더하거나 제외한 뒤 평가해야 합니
다. 시장 매력도는 외형적 요인 외에도 시장에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
로 참여하는 기업들이 어떤 전략과 전술을 구사하는가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시장 구조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장 유명한 모델이
마이클 포터의 5F 모델(공급자, 고객, 잠재적 시장 진입자, 대체재, 산업 내
경쟁자)인데, 이는 구조상의 위협과 기회를 분석하는 모델입니다.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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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시장 선정(Targeting)
마케팅무따기-최종.indd 97 2019-08-07 오후 2:3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