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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1                  P1                 P1

                                        P2                  P2                 P2

                                        P3                  P3                 P3

                                          단일 세분화 집중 전략        선택적 특화 전략          상품 특화 전략

                                            M1  M2   M3        M1  M2   M3
                                        P1                  P1
                                                                               P: 상품
                                        P2                  P2
                                                                               M: 시장
                                        P3                  P3

                                          시장 특화 전략            전체 시장 진출 전략
                                                         상품과 시장을 기준으로 어느 영역에 집중하느냐에 따라 전략과 전술이 바뀐다.


                                        하나의 상품으로 여러 시장을 커버할 수 있는 상품이 시장 특화 전략

                                        에 해당합니다. 금융이나 게임 같이 큰 비용이 드는 시장이나 전문 상
                                        품으로 시장을 커버하는 등산 용품 전문 브랜드가 이에 해당합니다.

                                        전체 시장 진출 전략은 남녀노소, 지역 등을 가리지 않는 전략입니다.
                                        단일 상품이 전 세계 시장에서 활약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우리가 자

                                        주 마시는 음료의 대표주자인 코카콜라나 펩시콜라가 이에 해당합니
                                        다. 단 코카콜라 제로는 선택적 특화 전략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세분 시장을 평가하는 방법은 시장 성격에 따라, 기업 특성에 따라,
                                        평가 기준에 따라 달라지는데, 대체적으로 세분 시장의 평가 조건을

                                        기준으로 기업마다 필요한 조건을 더하거나 제외한 뒤 평가해야 합니
                                        다. 시장 매력도는 외형적 요인 외에도 시장에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

                                        로 참여하는 기업들이 어떤 전략과 전술을 구사하는가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시장 구조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장 유명한 모델이

                                        마이클 포터의 5F 모델(공급자, 고객, 잠재적 시장 진입자, 대체재, 산업 내
                                        경쟁자)인데, 이는 구조상의 위협과 기회를 분석하는 모델입니다.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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