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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둘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차별화는 전체 마케팅 과정 중 하나로,

             전체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관점과 시각을 가지고 접근해야 합니
             다. 또한 모든 상품이 차별점을 가져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시 말

             하면 모든 차별점이 좋은 차별화의 요인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차별화를 위해서는 어떤 요인이 필요할까요? 차별화 요인

             은 다음과 같은 기준들을 만족시켜야 합니다.



             차별화 요인           내용
             중요성              충분히 많은 소비자에게 편익 제공

             독특성              독특한 아이템이나 방식으로 제공
             우월성              다른 상품보다 앞선 기술이나 방법으로 편익 제공

             전달 가능성           소비자에게 가시적 전달이 가능
             선점성              경쟁사 모방이 어려움
             구매 가능성           소비자의 여유와 구매력에 맞는 가격

             수익성              회사의 이익이 나는 구조



             이러한 요인들은 향후에 4P믹스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에서 핵

             심 구성 요소가 되기 때문에 매우 신중하게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차별화 전략은 사실 새로울 것도 없는 개념입니다. 인류의 역사 속에

             서 인간은 구별 짓기 위해 살아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시장에
             서 차별화는 생존하기 위한 본능과 같습니다. 남과 다른 무엇이 있어

             야 눈에 띄고, 남과 다른 효용이 있어야 선택되는 것입니다. 이런 차
             별화를 위해 많은 차별점을 사용하는 기업들이 조심해야 할 것은 자

             신들이 내놓은 그것이 소비자 입장에서 전혀 의미가 없을 수도 있다
             는 점입니다. 오랜 역사를 자랑하거나 ‘최고’, ‘최대’라는 수식어를 많

             이 사용하는 기업들의 상품이나 서비스에서 그 상품과 서비스의 본질
             이 흐려지거나 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06     마케팅 무작정 따라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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