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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적으로 리포지셔닝을 시도해야 합니다.
포지셔닝 맵에서 산업 분야를 막론하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변수는
가격입니다. 다른 축은 그 산업 분야나 상품 카테고리에 맞는 변수를
사용합니다. 자동차라면 가격과 성능을 위치시켜 이 차가 얼마나 고
급 차이고, 소비자가 원하는 성능을 구현하고 있는지를 봅니다. 패션
상품이라면 가격과 다양한 스타일 개념을 접목시킵니다. 예를 들면
얼마나 고정적이냐, 모던하냐 혹은 포멀하냐 캐주얼하냐 등 아이템의
성격에 맞게 위치시킵니다.
이런 포지셔닝 맵은 해당 상품의 성격을 나타내는 것이고, 경쟁 상품
과 어떻게 차별시킬 것인지를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포지셔닝 과정
중에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포지셔닝 맵은 한 번 정해지면 그
대로 유지되는 것이 아닙니다. 기획 당시의 위치와 다른 경우 지속적
으로 수정 작업을 할 수 있고, 시간이나 환경 변화에 따라 해당 상품
의 위치를 변경하고자 할 때 수정할 수 있습니다.
높음 프리
미엄 A사 B사
상품a
상품 상품
상품 상품 상품 상품 상품
상품
상품 상품
상품
상품
상품
가격
상품 a 상품 상품
상품
상품 상품
C사 상품
상품
대중
낮음 품질 높음 디자인 중시 기능 중시
소비자가 구매 기준으로 삼을 요인들을 기준으로 포지셔닝 맵을 작성한다.
포지셔닝 맵을 그릴 때 상품의 위치만 표시할 수도 있지만 상품의
크기로 시장점유율을 나타내면 시장에서의 위치를 더 정확히 살펴
볼 수 있습니다. 포지셔닝 맵은 포지셔닝 매트릭스 또는 퍼셉츄얼
(Perceptual) 맵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110 마케팅 무작정 따라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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