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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 합니다. 이런 포지셔닝이 중요한 이유는 결국 다른 경쟁 상품보다

             어떤 속성에서 우위를 점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기업들이 자신들의 상품과 서비스를 위해 만들어내는 것이 상품(브

             랜드) 슬로건입니다. 자동차 회사 BMW의 슬로건은 ‘The ultimate
             driving machine’입니다. 1975년부터 사용한 이 슬로건 하나로

             BMW의 자동차를 타보지 않은 사람도 어떤 차라는 생각이 들게 만듭
             니다. 기업 브랜드는 조금 모호하고 이상적인 반면, 상품 브랜드 슬

             로건은 구체적이고 현실적입니다. 이런 슬로건을 비롯한 많은 속성과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들을 통해 기업이 자사나 자사의 상품에 대해 소

             비자가 어떤 생각을 갖게 할지 인식시키는 과정이 포지셔닝입니다.
             포지셔닝을 위한 과정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먼저 소비자와 경쟁자 분

             석 등을 통해 거시적·미시적 환경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경쟁 상품
             의 포지션을 이해하고 자기 상품에 대한 포지셔닝 전략을 개발합니

             다. 그리고 이 포지셔닝 전략이 잘 맞아떨어지는지 확인하고 혹시나
             잘 맞지 않는다면 위의 과정을 반복하여 리포지셔닝을 해야 합니다.

             포지셔닝의 위치는 소비자의 니즈와 자사 상품의 강점, 경쟁 상품의
             약점을 아우르는 자리가 되어야 합니다.



               소비자 분석       경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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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지션          고객의
                  경쟁사 상품 포지션 분석              (경쟁 우위 원천)     니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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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사 상품 포지셔닝 개발
                                                     자사 상품      경쟁 상품
                                                      강점          약점
                       ▼
                 포지셔닝 확인 & 리포지셔닝

                                                              포지셔닝 프로세스







        108     마케팅 무작정 따라하기








     마케팅무따기-최종.indd   108                                                                      2019-08-07   오후 2:3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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