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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라우트의 저서 《포지셔닝》이 여전히 마케팅 분야에서 베스트셀러
를 유지하는 것이 이를 방증하고 있습니다.
포지셔닝의 정의가 바뀐 것은 아니지만 세상이 바뀌면서 포지셔닝에
대한 개념도 진화하고 있습니다. 《포지셔닝》의 증보판에 추가된 내용
중에 ‘포지셔닝은 잠재 고객의 마인드에 자기 자신을 차별화하는 방
식’이라는 문장이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가 어떻게 인식하느냐가 포
지셔닝의 핵심이라는 의미입니다. 그 인식이 결국 소비자가 마케팅믹
스를 어떻게 바라보게 할 것이냐를 결정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세분화 포지셔닝
높음 높음
C사
타기팅
X특성 X기능
세분 시장
낮음 Y특성 높음 낮음 Y기능 높음
세분화와 포지셔닝의 구조
소비자의 인식을 바꾸는 비상한 재주를 가진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
의 이름은 데이비드 오길비(David Ogilvy)로, 세계 최고의 카피라이터
로 이름을 날렸죠. 그는 많은 광고 회사가 자신을 채용해주지 않아 직
접 광고 회사를 차렸고, 글로벌 회사로 성장시켰습니다. 그가 남긴 수
많은 카피가 소비자의 인식을 바꾸거나 상품을 품절시켰습니다. 그가
롤스로이스에 대한 카피를 하나 남기면 품절이 되었고, 남성들이 노
동 후 더러움을 씻는 상징이었던 비누를 여성을 위한 미용 비누로 바
꿔놓기도 했습니다.
이런 카피들이 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바로 고객
112 마케팅 무작정 따라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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