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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선에서 바라보고 있으면 덜렁이의 주장이 어디가 잘못되어 있는지도 수를 세어 확인할 수 있
               습니다.

               도전자가 문 다를 선택하고 사회자가 문 가를 열어 보이는 게임장은 총 60개입니다. 그중 문 나
               가 정답인 게임장은 40개며, 문 다가 정답인 게임장은 20개뿐입니다. 비율은 반반이 아닙니다.





               1.2   그렇게 많은 장소를 준비할 필요 없이 18개 게임장이면 충분하지 않나요?

                     예. 하지만 ‘많이’라는 이미지가 앞서 이야기에 연결되기 때문에 그렇게 했습니다.



               비행선 시점의 위력을 다시 확인하겠습니다.


                ●   장소를 많이 준비하고 동시에 병렬로 게임을 실시한다.
                ●   각 게임장에서는 미리 완전하게 정해진 시나리오를 연기할 뿐이다.
                ●   시나리오를 잘 배분해 전체적으로 원래 확률적인 이야기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   비행선에서 게임장의 수를 세는 경우 주장의 진위를 명확하게 판단할 수 있다.

               장점이 훌륭하다고 생각하지 않나요? 확률이라는 모호한 것을 감으로 이렇다저렇다 말하면 명쾌
               함 따위는 기대할 수 없습니다. 비행선이라면 확률이 구체적으로 셀 수 있는 이야기로 번역되는

               것이죠.




               1.3   번역이라고는 하지만 원래 확률적이었는데 지금은 완전히 명확해졌으니 같은 뜻이라고 생각되지 않습
                     니다. 그런 것을 번역이라고 말해도 좋을까요?

                     당연히 불안하겠지만 괜찮습니다. 번역 후 이야기도 필요에 따라 확률적으로 해석할 수 있고, 그렇다
                     면 충분히 같은 이야기입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방영할 게임장을 룰렛으로 결정하면 됩니다.

                     1에서 360까지의 번호가 붙은 거대한 룰렛을 준비합니다. 이 룰렛을 돌려서, 예를 들어 124가 나오면
                     124번 게임장을 방영하기로 합니다. 360개 게임장을 준비해 두더라도 방영하는 것은 한 곳뿐입니다.
                     이런 방식을 모르는 시청자에게 이 프로그램은 어떤 모습일까요?

                     문 가가 정답이 되는 것은 360개 게임장 중 120개 게임장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시청자의 관점에서
                     문 가가 정답이 될 확률은 120/360 5 1/3입니다. 문 나와 문 다도 모두 똑같이 확률 1/3입니다. 이
                     결과는 맨 처음 주사위를 던졌을 때와 완전히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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