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6 -
P. 16

은 성과를 냈어도 최고 중의 최고만이 가장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최상위권에 오르면 임금이 오르는 것은 물론 좋은 기회를 더 많이 얻

                     게 된다. 그 때문에 역량이 뛰어난 직원들은 역량이 뛰어난 동료들과

                     같은 팀이 되려 하지 않는다. 평가에서 밀리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상
                     대평가제도하에서 팀원들은 자신들이 제로섬 환경에서 일하고 있으

                     며, 상위권에 들려면 치열하게 경쟁해야 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물론 애초 의도는 좋았겠지만, 이런 평가 시스템은 직원들 사이의 단
                     절을 초래하여 팀워크에 장애물로 작용할 수도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의 사례가 이를 잘 보여준다.

                       리더가 정말로 필요한 상황에서 팀을 활용하고, 제대로 된 팀을 만들
                     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고 생각해보자. 더 나아가, 조직 전체로

                     봤을 때 팀이 방해가 되지 않고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운영되어 조직

                     의 능력을 최고 수준으로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해보자. 이는 팀이 주
                     는 두 가지 긍정적 측면이며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팀 제도는 장점이

                     있는 만큼 단점도 존재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팀을 현명하게

                     활용하는 기업은 고지식한 기업이 아니다. 팀의 생리를 잘 알고, 부정
                     적인 면도 간파하는 기업이다.

                       예를 들어 열심히 일하지 않는 팀원이 있는 경우, 나머지 팀원들이

                     그 사람의 태만으로 생긴 부족함을 상쇄하기 위해 더욱 열심히 일한다
                     는 연구 결과도 있다. 사회과학자들은 이렇게 조직 내 누군가가 태만

                     하게 행동하는 현상을 ‘무임승차’ 또는 ‘사회적 태만’ 문제라고 지칭한
                       16
                     다.  그러나 무임승차자가 발생한다 하더라도 다른 팀원들보다 노력




                     들어가며  일하는 방법을 혁신하라
                                                                                                                                                               28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