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7 -
P. 27
구는 다른 어떤 연구보다도 이 점을 뚜렷하고 흥미롭게 보여준다. 뭔가
를 알려는 욕구는 정신적 발달을 촉진한다는 것이 연구자들의 공통적
인 주장이다. 호기심이 많은 아이는 호기심이 없는 아이보다 많은 것을
배우고, 호기심이 유발되는 상황이야말로 학습을 위한 최적의 조건이
라고 그들은 말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아동기의 호기심에 관해 무엇을
알고 있을까?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이들은 나이가 들수록 질문을 적게
하고 물질세계를 탐색하려는 욕구가 적어진다.
사람이란 원래 나이를 먹을수록 호기심이 줄어드는 존재인가? 경우
에 따라서는 호기심의 감소가 정상적인 발달의 한 과정일 수도 있다. 아
기들이 일상적인 주변 세계에 관해 많이 알아갈수록 일상적인 사건들
에 대해 덜 놀라고 덜 흥미로워하는 것을 떠올리면 이해가 쉽다. 아기들
은 돌쯤 되면 노크 소리와 낯선 사람이 들어올 가능성을 연결할 줄 안
다. 저녁식사 때 음식이 담긴 접시 위로 모락모락 솟는 김은 더 이상 매
혹적이지 않고, 신기하기만 하던 클립도 평범해 보인다. 일정한 시기가
되면 아이들은 감촉을 느끼기 위해 클립을 입에 넣는 행동을 하지 않는
다. 아이들은 반복되는 일과와 매일 접하는 물건에 익숙해지고, 무엇을
기대해야 할지 알게 된다.
그러나 어떤 아이들은 일상적인 경험에 익숙해지고 나서부터 작은
놀라움과 뜻밖의 디테일에 주의를 기울이기 시작한다. 물론 그렇지 않
은 아이들도 있다. 만 3~4살쯤 된 아이들 중 일부는 더 많은 탐구를 요
하는 삶의 온갖 영역에 주의를 기울인다. ‘왜 어떤 음식에서는 김이 나
고 어떤 음식에서는 김이 안 날까?’ ‘방문을 열고 들어오는 사람들은 각
1장. 호기심 제대로 이해하기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