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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지 아기는 숨소리도 내지 않고 집중해서 관찰한다.

                          이제 실험은 끝났고 아기는 중요한 사실을 배웠다. 모든 물체가 물에
                        뜨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시간이 흐르면 아기에게도 경험이 쌓이

                        고 어른들이 해주는 이런저런 말도 듣게 된다. 그러면 목욕통 안에서 아
                        기가 하는 모험은 두 가지 발견으로 이어질 수 있다. 모든 물체가 똑같이

                        움직이는 것은 아니라는 것. 그리고 자연 세계에는 불변의 법칙들, 이를

                        테면 속이 비어 있거나 가벼운 물체는 대개 물에 뜨고 속이 차 있거나
                        단단한 물체는 가라앉는다는 사실이 존재한다는 것.

                          앞에서 설명한 세 가지 유형의 탐색은 공통적으로 더 많은 것을 알려

                        는 욕구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차이는 탐색이 이뤄지는 환경과 탐구하
                        는 사람의 성격에 의해 생겨난다. 호기심에 관한 연구의 역사에서 일명

                        ‘문어발 호기심    octopus curiosity ’이라는 개념이 잠깐 등장한다. 기존의 연구

                        들은 들쭉날쭉하고 풍부하지 못해서 호기심이 발전하는 과정을 완전
                        히 설명해주지 못한다. 하지만 호기심의 발전 과정을 해명하는 것은 아

                        직 온전히 밝혀내지 못했을 뿐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 더군다나 그것은
                        아주 귀중한 일이다. 호기심의 발전 과정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교육에서 호기심의 역할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다.

                          내가 이 책에서 호기심의 정의를 하나로 정확하게 제시하는 일을 의
                        도적으로 피했다고 하면 독자들은 놀랄지도 모른다. 물론 호기심에 관

                        해 구체적인 의문을 제시하고 실험을 준비하거나 진행하려는 사람에게
                        는 호기심을 정의하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하나로 정리된

                        정의는 호기심이라는 현상을 너무나 정적이고 단편적인 것으로 축소시











                        1장. 호기심 제대로 이해하기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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