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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인 호기심’을 가진 사람이다. 그런 사람은 하나의 주제를 열심히, 깊이
파헤치기보다는 재빨리 다른 주제로 넘어가려 한다. 이 경우 호기심은
자주 유발되지만 오래 지속되지는 않는 느낌이다. 반면 어떤 사람은 특
정한 주제(가구 제작, 은하계, 러시아 혁명, 달리기의 생리학적 해석, 차
의 기원 등)에 강한 흥미를 지속적으로 느낀다. 그런 사람은 그 주제에
관해 알면 알수록 더 갈증을 느낀다. 이처럼 ‘구체적인 호기심’을 지닌
사람은 다른 주제에 대해서는 완전히 무관심해 보일 수도 있다.
지식을 탐색하는 이유
누구든 대학 교수를 붙잡고 물어보라. 학생들이 지식을 탐색하는 동기
는 미묘하지만 중요한 차이를 낳는다고 말해줄 것이다. 이것은 영유아,
유치원생, 그리고 21살 대학생에게 모두 해당하는 이야기다. 예컨대 대
학에서 생물학 수업을 듣는 학생 세 명이 있다고 하자. 셋 다 개미에 관
한 E. O. 윌슨의 책을 읽고 있다. 셋 다 집중해서 꼼꼼하게 책을 읽는다.
하지만 그들이 책을 읽는 모습을 관찰하거나 시험을 통해 그 책에서 얼
마나 많은 것을 얻었는지를 평가하는 것만으로는 그들의 독서를 온전
히 파악할 수가 없다.
첫 번째 학생은 시험에서 A를 받기 위해 책을 읽는다. 개미에 관해 흥
미는 없지만 좋은 성적을 받으려는 마음은 강하다. 두 번째 학생은 어릴
때부터 곤충에 매료당했기 때문에 그 책을 읽는다. 그녀는 곤충의 생김
1장. 호기심 제대로 이해하기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