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 -
P. 20

는 시기에 빌릴 수 있는 주택은 딱 한 채인데 임대료가 비싸서 감당이 힘

                  들 것 같기 때문이다. 그래서 결국 마르세유에 위치한 호텔을 예약하기
                  로 한다. 그는  3성급 이상 호텔을 검색하고, 몇몇 호텔의 홈페이지를 살펴

                  보고, 그가 원하는 조건에 부합하는 호텔 하나를 정한 후 인터넷으로 예
                  약까지 한다. 그 후 교통수단을 알아보고, 프랑스의 문화와 음식에 관해

                  더 많은 정보를 얻고, 관광지를 조사한다. 여행은 아직 시작되지 않았지

                  만 조지는 많은 것을 검색하고 배운다.



                  화이트와 로스는 조지처럼 목표지향적이고 실용주의적인 검색은 특

                별한 이유 없이 웹서핑을 하는 사람의 검색과 다르다고 주장한다. 후자
                가 더 개방적인 자세를 취하며 예상에서 벗어난 길을 따라갈 가능성이

                더 높다. 예컨대 당신이 친구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데 헨리  8세의 여

                섯 번째 아내 이름이 생각나지 않는다고 치자. 당신은 구글에서 헨리  8
                세를 검색하고, 앤 불린에 관한 정보를 얻는다. 그러는 동안 종교개혁에

                흥미를 느낀다. 당신은 어느새 스코틀랜드의 메리 여왕에 관한 글을 읽
                고 그 글에서 처형에 관한 정보를 얻는다. 웹디자이너들의 이야기를 들

                어보면 이런 상황에서 사람들의 행동은 제각각이다.

                  목표지향적이지 않고 탐험적 검색을 하는 사람들은 하나의 페이지
                에 머무르는 시간이 짧고 이동 범위는 더 넓다. 이러한 사실은 심리학자

                들이 오래전부터 쓰던 ‘구체적인 호기심           specific curiosity ’과 ‘다각적인 호기
                심 diversive curiosity ’이라는 용어와도 맥이 통한다. 여러 가지 대상에 조금씩

                호기심을 품고 있으며 대화를 나눌 때마다 질문을 던지는 사람은 ‘다각










                28                                             호기심의 두 얼굴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