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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온 연구에 자주 등장했다. 당시 몇몇 발달심리학자들은 아이의 호기

                        심에 환경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관심을 기울였다. 그들은 어른의 얼
                        굴에 나타난 표정이나 어른이 한 말들이 아이의 탐색을 억제하거나 더

                        활발하게 만들 수 있는지 알아보려고 했다. 아이에게 전해지는 메시지
                        의 역할에 집중하기 위해 그들은 호기심을 행동주의적인 의미로 한정

                        했다. 그들은 탐색하는 행동에 관심을 기울였고 불확실성에 대한 느낌

                        에는 상대적으로 무관심했다. 예컨대 그들은 아이에게 낯선 물건 하나
                        를 제시한 후 아이가 몇 초 만에 그 물체에 접근하는지, 그리고 그 물체

                        를 얼마나 꼼꼼하게 탐색하는지를 측정했다.

                          이런 식의 연구들 가운데 특히 매력적이고 활용도가 높은 것은 브루
                        스 헨더슨   Bruce Henderson 의 연구진이 수행한 연구다. 그들은 일명 ‘호기심

                        상자’를 제작했다. 호기심 상자의 네 개 면에 각각 서랍이 몇 개씩 달려

                        있었고, 모든 서랍에는 새로운 장난감과 물건들이 들어 있었다. 아이들
                        은 자신이 발견한 물건들을 자유롭게 탐색할 수 있었다. 이 실험의 기본

                        적인 전제는 아이가 상자에 다가가는 데 걸리는 시간, 아이가 열어본 서
                        랍의 개수, 그리고 아이가 서랍 안에서 꺼낸 물건들을 탐색하는 데 쏟은

                        시간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개개인의 호기심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방법과 그 안에 내포된 호기심의 정의는 자체
                        적인 한계를 지닌다. 서랍이 달린 상자는 어떤 아이에게는 신기하고 흥

                        미로운 물체지만 어떤 아이에게는 그만큼 신기하지 않을 수도 있다.
                          A라는 아이는 움직이지 않는 물체에는 별다른 흥미가 없지만 살아 있

                        는 대상에는 왕성한 호기심을 보인다고 상상해보자. A가 호기심 상자











                        1장. 호기심 제대로 이해하기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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