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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에서 드러내는 호기심을 측정한 수치는 A에게 거북이가 든 유리 상자

                를 보여줄 경우에 알아낼 수 있는 것과 다르다. 모든 아이에게 똑같은 자
                극을 제공하는 실험에서는 아이들이 알고 싶어 하는 것이 각기 다를 수

                있다는 사실이 간과된다. 아이들의 호기심은 대상과 무관한 것이 아니
                다. 아이들은 자기 입장에서 신기하거나 매력적으로 여겨지는 대상을

                탐색할 수 있을 때 가장 왕성한 호기심을 드러낸다. 일상생활에서 아이

                들은 주변 환경의 어떤 측면을 더 깊이 탐색할지 스스로 선택한다. 방 안
                에 놓인 상자 하나로는 어떤 아이가 진짜로 알고 싶어 하는 주제나 물체

                를 알아낼 수 없다.

                  아이들의 일상생활에서 호기심이 어떻게 표현되는가에 관한 단서
                를 제공하는 연구들은 또 있다.  1920년대에 윌리엄 스턴과 클라라 스턴

                William and Clara Stern 은 그들의 세 자녀가 했던 말을 모조리 일지에 기록했다.

                그 일지를 한 번 보기만 해도 스턴네 아이들이 얼마나 자주 불확실성을
                질문이라는 방법으로 해결하려 했는지 알 수 있다. 비교적 최근 사례로

                는 미셸 취나드    Michelle Chouinard 의  2007년 연구와 바버라 티저드 Barbara Tizard
                와 마틴 휴즈   Martin Hughes 의  1984년 연구가 있다. 그들은 아이들이 홍수처

                럼 쏟아내는 질문들을 기록했다. 질문은 그 자체로 탐색 행동의 한 형태

                이면서 호기심이라는 정신적 경험을 들여다볼 수 있는 창을 제공한다.
                  아이들이 질문을 던질 때 우리는 아이들이 어떤 것에 흥미를 느끼는

                지, 어떤 정보를 찾고 있는지, 그들의 욕구를 충족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알게 된다. 그러나 아이들이 모두 수다쟁이는 아니고, 모든 가정에서 대

                화를 활발히 하는 것도 아니며, 어떤 환경에서는 아이들의 질문에 반응










                26                                             호기심의 두 얼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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