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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을 벗기거나 분해를 해보기도 하고, 다른 사람에게 질문을 던지고, 책

                        을 읽고, 실험을 하고, 낯선 곳으로 가보기도 한다. 그 욕구를 채우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인간이 하는 행동들은 발견, 성취, 자아의 확장으로

                        이어지며 때로는 문제를 일으킨다. 호기심은 다양한 행동을 유도하는
                        데, 그중에는 바람직한 행동도 있고 위험한 행동도 있다.

                          나와 면접을 했던 한 여성은 퇴근 후 집으로 돌아와서  9살 아들이 솜

                        뭉치에 불을 붙인 광경을 목격했다고 한다. 아이는 화가 나서 집을 불태
                        우려고 했던 걸까? 아니면 장난기가 발동해서 아직 아기인 동생을 놀래

                        주려고 했던 걸까? 친구들의 꼬임에 넘어가서 그랬을까? 아이는 인터넷

                        에서 물이 불을 꺼준다는 정보를 얻었다. 그래서 솜뭉치를 물에 담갔다
                        꺼낸 후 성냥불을 켜서 자신이 읽은 것이 맞는지 확인하려고 했을 뿐이

                        었다.

                          탐색에 반드시 수반되는 위험은 왜 사람들이 만든 사회가 호기심에
                        대해 이중적인 태도를 취하는지 설명해준다. 인류의 역사에서 호기심

                        은 모든 악의 근원(판도라와 이브를 생각해보라)으로 여겨지기도 하고,
                        모든 진보와 지식의 근원(이번에도 판도라를 생각해보라. 그녀는 세상

                        에 희망을 불어넣었다. 그리고 이브가 규칙을 위반한 덕분에 지금의 세

                        상이 만들어졌다)으로 여겨지기도 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호기심을
                        가리켜 ‘인간을 철학자로 만들어준 최초의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키케

                        로는 호기심에서 비롯되는 위험에 초점을 맞췄다. 그의 견해에 따르면
                        호기심은 ‘배움을 향한 열정’이며, 그 열정 덕분에 남자들은 죽음을 각

                        오하고 세이렌의 노래를 들었다. 고대 중국에서 지식인 계급은 호기심











                        1장. 호기심 제대로 이해하기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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