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된다는 학급 규칙을 늘 염두에 두고 기억해서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습니다.
                        충동억제력은 충동적인 행동을 막고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충동억제력이 있으면 교실에서 뛰거나 옆자리 친구와
                     잡담을 나누고 싶은 충동을 참을 수가 있습니다.

                        ‘머리 발가락 무릎 어깨 과제Head Toes knees Shoulders Task, HTKS’라

                     는 테스트가 있어요. 아이의  집중력, 작업기억력, 충동억제력을
                     간단하게 측정할 수 있는 테스트입니다. 처음에는 아이에게 머

                     리, 발가락, 무릎, 어깨를 검사자가 말한 대로 짚으라고 합니다.
                     다음에는 검사자가 머리를 말하면 머리 대신 발가락을 짚으라

                     고 합니다. 이런 식으로 검사자가 지시하는 것과 다르게 행동하

                     도록 하는데 집중력, 작업기억력, 충동억제력이 좋은 아이들은
                     이 테스트를 잘 수행하죠.

                        오리건 주립대학의 메간 맥클렌런드Megan McClelland는 이 과제

                     를 이용해서 취학 전 아동의 자기조절능력을 측정했습니다. 취
                     학 전 자기조절능력이 좋았던 아이는 초등학교 입학 후 읽기, 쓰

                     기, 어휘, 수학 성취도가 높았습니다.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의

                     블레어 Blair와 라자Razza는 3~5세 아동의 자기조절능력은 수학,
                     읽기 점수와 연관이 높다고 했습니다.

                        지능이 높은 아이보다 자기조절능력이 강한 아이가 공부를
                     잘합니다. 가정환경이 열악하더라도 자기조절능력이 있으면 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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