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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조절능력은 크게 세 가지 능력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감정조절능력입니다. 자
신의 뜻대로 되지 않을 때, 예기치 못한 귀찮은 일이 생겼을 때,
기대와는 다른 안 좋은 결과가 나왔을 때 누구나 기분이 나쁩니
다. 화, 불안, 분노, 짜증이 생길 수 있겠죠.
감정조절능력이 낮은 아이라면 분노를 참지 못해서 학업, 교
우 관계 등에서 좋지 않은 결과를 얻게 됩니다. 감정조절능력이
높은 아이는 기분이 나쁠 때 스스로 자신의 감정을 다스릴 줄 압
니다. 화가 나도 참을 줄 알고, 화를 다스리고 푸는 방법을 압니
다. 감정 조절을 잘하면 협동과 배려, 질서 지키기 등이 한결 수
월합니다.
두 번째는 인지조절능력입니다. 온라인 원격수업을 하는 동
안 수업에 집중을 잘하는 아이와 그렇지 못한 아이는 인지조절
능력에 차이가 있습니다. 인지조절능력이 있는 아이는 유연한
집중력, 작업기억력, 참을성을 발휘해서 수업에 집중하죠. 주
변의 쓸데없는 자극을 무시하며 진득하니 자신의 일에 집중합
니다.
인지조절능력 중에서도 작업기억력은 무언가를 염두에 두고
기억하는 능력이에요. 목이 말라서 냉장고 안의 물을 찾는다고
가정해봅시다. 냉장고 문을 열었는데 눈앞에 맛있는 케이크 조
각이 보입니다. 케이크를 꺼내서 맛있게 먹습니다. 그리고 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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