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 -
P. 11
수 있다. 코드를 초기에 철저히 리뷰해서 일반적인 오류를 찾아주면 나중에
비슷한 문제를 다시 해결할 필요가 없어지고 나쁜 습관이 형성되는 것도 막
을 수 있다. 완료해야 할 프로젝트나 배워야 할 기술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을 알려주면 신입 개발자의 생산성이 수월하게 향상된다. 신입 개발자
가 코어 추상화, 기본 개념을 배우기 좋은 첫 프로젝트를 계획하면 소프트
웨어 설계가 개선되고 향후 유지 보수에 드는 수고가 줄어든다.
스타트업이 성공하려면 개발자 한 명이 얼마나 성취하느냐보다는 팀 전
체가 성공하느냐가 더 중요하다. 따라서 신입 개발자를 최대한 빠르고 매끄
럽게 양성하는 프로그램에 투자하는 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중에서 레버
리지가 매우 높은 일이었다.
레버리지를 늘리는 세 가지 방법
인텔의 전 CEO 앤드루 그로브 andrew Grove는 『하이 아웃풋 매니지먼트
high Output Management』에서 전체 레버리지, 즉 단위 시간당 생산하는 가치의
양을 증가시키려면 다음 세 가지 방법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6
1. 특정 활동을 완료하는 데 드는 시간 줄이기
2. 특정 활동의 생산량 늘리기
3. 레버리지가 높은 활동으로 전환하기
세 가지 방법은 자연스럽게 다음 질문으로 이어진다. 여러분 스스로 현재
진행하는 활동에 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질문이다.
1장 레버리지가 높은 활동에 집중하라 031
이펙티브엔지니어_07.indd 31 2022-06-14 오후 3:5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