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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 활동을 더 짧은 시간에 완료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2. 이 활동으로 생산되는 가치를 증가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3.  이 시간을 투자해 더 큰 가치를 생산할 수 있는 다른 활동이 있을까?


                개발자의 생산량은 출시한 제품이나 수정한 버그의 개수, 확보한 사용자,
              채용한 개발자의 수뿐 아니라 랭킹 품질 개선, 수익 창출 등 다양한 기준으

              로 측정된다. 총 생산량은 개별 활동 생산량의 총합이다. 개별 활동에는 평
              일에 근무하면서 수행하는 회의 참석, 이메일 회신, 버그 조사, 오래된 코

              드 리팩터링, 새로운 기능 개발, 수정사항 리뷰, 지표 모니터링, 프로덕션

              시스템 유지 보수, 신입 개발자 면접 등도 포함될 것이다.
                하지만 이처럼 다양한 활동으로 하루를 보낸다고 해서 반드시 가치를 생

              산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그림 1-1과 같이 각 활동은 고유한 레버리
              지가 있고, 이는 해당 활동의 결과(생산량)를 활동에 사용한 시간으로 나누

              어 측정한다. 기능 요청 구현, 새 테스트 프레임워크 학습, 주요 버그 수정
              같은 일부 활동은 레버리지가 높다. 웹 서핑, 이메일 회신 등의 활동은 똑

              같은 시간을 쓰더라도 그만한 가치를 내지 못하므로 레버리지가 낮다.
                각 활동의 레버리지를 높이려면 앞서 언급한 세 가지 질문을 스스로 생각

              해보자. 각 질문은 각기 다른 잠재적인 개선 방안으로 이어진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검토하기 위해 1시간 동안 팀 회의를 하기로 했다.

              이때 다음과 같이 회의의 레버리지를 높일 수 있다.


                1.  똑같은 목표를 더 짧은 시간 내에 달성할 수 있게 회의 시간을 1시간
                  에서 30분으로 줄이기

                2.  회의가 명확한 목표를 향해 더 생산적으로 진행되도록 사전에 회의

                  의제를 준비하고 목표를 설정하여 참석자에게 배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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