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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GAME MECHANICS




                          2.3  아무리 수가 많아도 찬바라 전투를 실현하는 기술  303
                              2.3.1  찬바라 전투를 실현하는 적 캐릭터의 이동 액션 시스템  303
                              2.3.2  플레이어의 공격 액션의 ‘의미’를 끌어내는 적 캐릭터 시스템  304
                              2.3.3  찬바라 전투의 열쇠가 되는 Z 주목과 적 캐릭터 AI 시스템  307
                              2.3.4  탐색형 액션 특유의 적 캐릭터 구성  308
                              2.3.5  ‘비밀’을 간직한 보스  310
                              2.3.6  정리  313

                          2.4  쿵후 배틀(격투전)을 실현하는 기술  314
                              2.4.1  스텔스 액션에서의 적 센서의 동작  314
                              2.4.2  두려움을 느끼는 적 캐릭터  316
                              2.4.3  ‘어포던스 지향’에 기초한 적 캐릭터 디자인  317
                              2.4.4  ‘프리 플로우 컴뱃’을 실현하는 적 캐릭터 AI의 구조  318
                              2.4.5  정리  321
                          2.5  누구나 로봇 애니메이션의 주인공이 될 수 있는 기술  322
                              2.5.1  비행 착각을 유발하지 않는 적의 이동  322
                              2.5.2  거리감을 명확하게 해 주는 적 캐릭터의 이동  324
                              2.5.3  로봇 애니메이션의 한 장면을 연상시키는 이동과 공격 액션  326
                              2.5.4  포메이션을 실현하는 적 AI 시스템  330
                              2.5.5  라이벌을 연출하는 보스 캐릭터의 구조  332
                              2.5.6  정리  335

                          2.6  플레이어가 지더라도 다시 싸우고 싶어지는 기술  336
                              2.6.1  목숨을 건 승부를 걸어오는 적  336
                              2.6.2  전략을 즐길 수 있는 적 AI의 페인트 시스템  340
                              2.6.3  적의 활동 영역  344
                              2.6.4  거대 보스의 공격이 반드시 적중하는 시스템  345
                              2.6.5  정리  350

                          2.7  플레이어에게 공포감을 느끼게 만드는 기술  351
                              2.7.1  공포를 느끼게 만드는 적 캐릭터의 이동 액션  351
                              2.7.2  죽음을 느끼는 공격 액션의 구조  355
                              2.7.3  TPS 건슈팅 게임 특유의 적 캐릭터 구조  357
                              2.7.4  전술이 생겨나는 적에 대한 ‘부위 공격’  362
                              2.7.5  ‘부위 공격’을 즐기게 해 주는 적 캐릭터 시스템  364
                              2.7.6  정리  366
                          2.8  격렬한 총격전을 경험할 수 있는 기술  367
                              2.8.1  ‘공격’, ‘방어’, ‘회피’가 하나가 된 적 캐릭터 액션  367








         3D 게임을 흥미롭게 하는 기술(본문출력용)0510.indb   11                                                  2018-05-10   오전 9:2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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