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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GAME MECHANICS




                              1.11.2  공포를 부추기는 이동 액션 시스템  155
                              1.11.3  플레이어의 심리적 스킬이 필요한 건슈팅 시스템  156
                              1.11.4  플레이 감각에 집중한 조준 메카닉스  158
                              1.11.5  영화의 한 장면처럼 재현하는 액션 버튼  159
                              1.11.6  이동하면서 쏠 수 없는 이유  160
                              1.11.7  정리  163
                          1.12  영화처럼 사실적인 플레이어 액션의 기술  165

                              1.12.1  영화 주인공과 같은 플레이어 액션  166
                              1.12.2  어디든지 매달리는 플레이어 액션  169
                              1.12.3  자유도가 높은 전투를 누구나 플레이할 수 있는 시스템  172
                              1.12.4  쏘면 명중하는 사격 시스템  178
                              1.12.5  영화 같은 격투 액션의 기술  182
                              1.12.6  정리  184
                          1.13  FPS로 보는 체험 액션의 기술  185
                              1.13.1  게임 체험에 몰두할 수 있는 플레이어 액션  186
                              1.13.2  컨트롤러로도 총격전을 즐길 수 있는 시스템  188
                              1.13.3  몸이 보이지 않아도 플레이어 액션을 알 수 있는 시스템  190
                              1.13.4  PC와 다른 조작 방법의 차이  192
                              1.13.5  정리  194
                          1.14  전술을 흥미롭게 만드는 액션의 기술  195

                              1.14.1  전술을 흥미롭게 만드는 ‘삼자 견제’ 구조  195
                              1.14.2  ‘삼자 견제’와 격투 스타일  199
                              1.14.3  가드와 유리/불리 메카닉스  200
                              1.14.4  ‘프레임 차’를 살린 전술을 즐길 수 있는 공격 액션 시스템  204
                              1.14.5  정리  207
                          1.15  느낌이 다른 플레이어 캐릭터의 ‘선회’와 ‘돌아보기’ 기술  208

                              1.15.1  게임 플레이 방식을 좌우하는 플레이어 캐릭터의 선회  208
                              1.15.2  응답성과 사실성이 크게 달라지는 ‘돌아보기’  211
                              1.15.3  정리  213
                          1.16  게임 시스템을 크게 좌우하는 플레이어의 ‘대미지 리액션’과 ‘무적’ 기술  214
                              1.16.1  3D 게임의 대미지 리액션 표현  214
                              1.16.2  게임 시스템에도 영향을 주는 대미지 리액션 표현과 사실성  217
                              1.16.3  대미지 리액션의 ‘세기’ 표현  220
                              1.16.4  특수한 대미지 리액션  223
                              1.16.5  대미지 리액션의 ‘방향’ 표현  226
                              1.16.6  대미지 리액션의 ‘노크백’ 거리  229







         3D 게임을 흥미롭게 하는 기술(본문출력용)0510.indb   9                                                   2018-05-10   오전 9:2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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