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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1.8 수직으로 점프해서 오른쪽으로 이동해 블록에 올라간다


















                   만약 점프 중에 좌우로 이동할 수 없었다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는 어떤 게임이 되었을까요?
                   속도와 점프 시간에 따라 착지점이 변하므로, 골프에서 공을 치는 것처럼 정확한 조작이 필요하겠

                   지요. 플레이어는 블록에 오르려고 몇 번씩 실패하면서 그때마다 도움닫기 거리를 다시 조정해야
                   합니다. 점프가 성공할 때까지 장애물 아래를 왔다 갔다 해야 하는 귀찮은 조작이 자주 발생할 것
                   입니다. 모처럼 B 대시로 질주하는 기분 좋은 감각(관능성)을 느끼려고 했는데, 이런 귀찮은 조작
                   을 반복하게 된다면 플레이어는 관능성보다도 ‘귀찮다!’고 생각하는 마음이 강해집니다. 그러므로
                   마리오의 점프 중 이동은 없어서는 안 될 메카닉스입니다.

                   게다가 마리오의 점프에는 또 하나의 비밀이 숨어 있습니다. 마리오가 점프로 벽 등의 장애물에

                   부딪히면 떨어지는 게 아니라 그대로 올라간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마리오가 달려가는데 앞쪽
                   에 토관이 나타났을 때, 점프 도중에 토관에 부딪혀도 점프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 최대 높이
                   까지 올라갑니다. 그리고 그대로 앞쪽으로 이동하면 토관에 올라갈 수 있게 됩니다(그림 1.1.9).


                      그림 1.1.9 점프하다가 토관에 부딪혀도 토관에 올라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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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D 게임을 흥미롭게 하는 기술(본문출력용)0510.indb   26                                                  2018-05-10   오전 9:2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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