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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법으로 자살을 시도했다.”
그로부터 얼마 지나지 않아 코타르는 이런 증상에 ‘부정망상’이
라는 표현을 썼고, 그가 사망한 뒤 다른 의사들이 그의 이름을 따
‘코타르 망상’이라고 이름 붙였다. 시간이 흐르면서 ‘코타르 망상’은
코타르증후군의 증상 중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자신이 죽었다
고 믿는’ 증상을 가리키게 되었다. 하지만 이 증후군 자체는 일련의
증상들을 가리키며, 자신이 죽었다거나 존재하지 않는다는 망상을
반드시 포함하지는 않는다. 그 밖의 증상들로는 몸의 다양한 부분이
나 기관이 사라졌거나 부패했다고 생각하거나 죄책감, 저주받았다
는 느낌, 그리고 역설적이게도 불멸불사할 거라는 느낌 등이 포함된
다. 하지만 흥미로운 철학적 과제를 제기하는 것은 단연 ‘자신이 존
재하지 않는다는 망상’이다. 17세기 프랑스 철학자 르네 데카르트
의 명제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Cogito ergo sum”는 최근까지도
서양철학의 튼튼한 기반이 되어왔다. 데카르트는 마음과 몸의 분명
한 이원론을 확립한 철학자다. 그에게 ‘몸’이란 물질세계의 것으로,
공간을 점유하고 시간에 따라 존재하는 것이다. 반면 마음의 정수는
‘생각 cogito’이었고, 그것은 공간으로 확장되지 않았다. 데카르트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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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이란 “감각으로부터 독립된, 명확하고 뚜렷한 지적 인식” 까지
의미하는 것은 아니었다. 철학자 토마스 메칭거 Thomas Metzinger에 따
르면, 데카르트 철학의 함의는 “인간은 자기 마음에 들어 있는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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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 관해서는 틀릴 수 없다” 는 것이었다.
이러한 데카르트의 사상은 알츠하이머를 포함해 환자들이 종종
자신의 상태를 인식하지 못하는 여러 병에서 왜곡되어왔다. 코타르
증후군 역시 수수께끼다. 메칭거는 코타르증후군으로 고통받는 것
1장.나는죽었다고말하는남자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