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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기기용 작은 게임도 부상하고 있다. 이런 게임은 몇 명으로 구성된 소규모 팀
                 에서도 제작될 수 있고, 게임에 포함되는 미디어 자산의 범위가 제한적이다. 작은 게임
                 을 개발하여 대규모 스마트폰 사용자 집단에 배급할 수 있으므로 모바일 게임은 신생 개

                 발자나 인디 개발자에게 흥미진진한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비록 팀이 작더라
                 도 최대한 전문적으로 운영해야 한다. 따라서 필요한 다양한 역할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
                 하다. 디자이너가 한번에 여러 가지 역할을 수행할 수도 있겠지만 각 역할에서 책임져야
                 할 것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여러 역할을 수행할 때 일이 복잡해질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 장에서는 팀 구성원 각각의 역할을 살펴보고 게임 디자이너가 팀 구조에 어떻게
                 어우러지는지 살펴본다.





                   팀 구조

                   그림 12-1은 오늘날 게임 업계에서 대부분의 개발 및 배급 팀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업무 카테고리다. 이 도표는 게임 제작에 참여하는 인력만 보여준다는 점에 주의하라. 일
                 반적으로 인사, 회계, 홍보, 영업 및 지원 팀은 실제 게임 제작에 참여하지 않고 이 책에

                 서 논의하는 범위 밖에 있으므로 도표에 포함하지 않았다.

                 ▼ 그림 12-1  팀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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