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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 2-7  갈등





























                 야 한다. 이 두 게임 모두 플레이어의 목표와 게임의 규칙 및 진행 방법 사이에서 게임의
                 또 다른 특징인 갈등이 발생한다. 그리고 플레이어는 자신에게 유리하게 갈등을 해결하
                 려고 노력한다.



                   직접  해보자!  2.5  갈등
                   미식축구의 갈등과 포커 게임의 갈등 사이에서 유사점과 차이점을 찾아보라. 각 게임이 플레이어를 위해 어떻
                   게 갈등을 만드는지 설명하라.


                   경계
                   두 게임 경험의 또 다른 유사점은(설명에 직접 언급되지 않았지만 암묵적으로 포함된)
                 플레이어를 이끄는 규칙과 목표가 ‘현실’이 아니라 게임 안에서만 작용한다는 점이다. 퀘

                 이크의 경우 3D 공간의 구조가 가상 경계를 형성한다. 플레이어는 캐릭터를 이 경계 밖
                 으로 움직일 수 없다.
                   고 피시의 경계는 물리적이기보다는 개념적이다. 플레이어가 서로 얘기를 주고받을
                 수 있고, 카드를 교환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 외에는 정확한 물리적 경계가 없다. 그러나
                 플레이어는 자신이 현재 게임을 하고 있으며 게임을 마칠 때 카드를 몇 장 가지고 가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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