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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에 대한 자세한 지시사항이 있다. 가령 고 피시는 “딜러는 각 플레이어에게 카드를 5
장씩 나눠준다.” 또는 “자기 턴이 되면 어떤 플레이어에게 특정 숫자의 카드를 달라고 요
청한다.” 라는 지시사항이 있다. 퀘이크는 “캐릭터는 걷고 뛰고 점프하고 헤엄치고 총을
쏘고 물건을 집어들 수 있다.” 라고 설명한다. 진행 방법에는 지시대로 하기 위한 컨트롤
(조작법)도 포함된다. 컨트롤은 게임을 진행하기 위해 작동시키는 인터페이스다. 만약
고 피시를 컴퓨터에서 플레이한다면 카드를 나눠주거나 특정 숫자 카드를 요청하기 위한
컨트롤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진행 방법, 즉 규칙이 허용하는 행동이나 플레이 방법은 게임이라 불리는 경험의 중요
한 특징이다. 진행 방법은 플레이어 행동에 대한 가이드라인이며, 게임 영역 밖에서는 결
코 발생하지 않을 상호작용을 만든다.
예를 들어 현실에서는 같은 숫자 카드 4장을 모으고 싶으면 한 번에 한 플레이어씩 물
을 필요가 없다. 이보다 더 효율적인 방법, 가령 모든 플레이어에게 한꺼번에 묻거나, 원
하는 카드가 있는지 쌓아놓은 카드를 뒤져볼 수도 있다. 그러나 게임에는 특성상 따라야
할 진행 방법이 있기 때문에 이런 더 효율적인 행동을 할 수 없다. 대신 플레이어는 진행
방법을 따르고, 진행 방법을 따르는 것은 곧, 이런 게임 특유의 행동 때문에 게임이 다른
행동이나 경험과 다르다고 인정하는 것이다.
▼ 그림 2-3 목표 ▼ 그림 2-4 진행 방법
2장 게임의 구조 0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