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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



                                          게임의 구조















                   직접  해보자!  2.1  게임에 대해 생각해보기
                   1     어떤 게임이라도 좋으니 게임 하나를 생각해보라. 이제 생각한 게임을 글로 설명해보라. 자세하게 써라. 이
                     런 종류의 게임을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사람에게 설명하듯이 적어라.
                   2     이제 다른 게임을 생각해보라. 앞의 게임과 완전히 다른 유형이어야 한다. 다르면 다를수록 좋다. 이 게임
                     도 설명해보라.
                   3     이제 두 설명을 비교해보자. 어떤 요소가 다르고 어떤 요소가 비슷한가? 깊이 파고들어 각 게임의 근본 메
                     커니즘을 생각해보라.




                   여기에 정답은 없다. “직접 해보자!” 2.1의 목표는 게임의 성질을 생각해보고 게임이
                 서로 달라 보여도 공통 요소가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다. 이런 공통 요소 때문에 어
                 떤 경험은 게임이라고 인식하고, 어떤 경험은 그렇게 인식하지 않는다. 이 책 전반에 걸

                 쳐 이 공통 요소는 게임과 게임 디자인을 분석하는 토대가 될 것이다.




                   고 피시와 퀘이크


                   모든 게임의 구조가 완전히 똑같은가? 물론 아니다. 카드 게임은 보드 게임과 형식이
                 다르다. 3D 액션 게임은 상식 퀴즈 게임과 전혀 다르다. 그렇지만 이것들을 모두 게임이
                 라고 인식하는 것을 보면 게임에는 뭔가 공통점이 있는 것이 틀림없다. 고 피시(go fish)

                 와 퀘이크(Quake)를 예로 들어보자. 두 게임에는 분명히 공통점이 있다. 왜냐하면 이것
                 이 무엇이냐고 여러분에게 묻는다면 두 가지 모두 게임이라고 답할 것이기 때문이다. 두
                 게임이 같은 구조를 공유하지 않는데도 어째서 서로 다른 형태의 오락물로 보지 않고 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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