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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 2-1  퀘이크와 고 피시



















                 다. 산탄총과 2연발식 산탄총은 포탄, 네일 건과 천공기는 못, 유탄 발사기와 로켓 발사
                 기는 수류탄, 벼락은 전지를 사용한다. 또한, 게임에는 파워업 기능이 있어서 파워를 충
                 전하고, 캐릭터를 보호하거나 치유하고, 캐릭터가 안 보이거나 불사조 상태가 되거나 물
                 속에서도 숨쉴 수 있다.

                   적으로는 로트와일러 개, 해병대, 집행자, 죽음의 기사, 로트피시, 좀비, 스크랙, 거인,
                 스폰, 핀드(마귀), 보어, 도살자가 있다. 위험물로는 폭발, 물, 점액, 용암, 덫, 텔레포터
                 가 있다. 가장 큰 적은 코드명 퀘이크라 불리는 몬스터로 ‘슬립 게이트(순간이동 장치)’를
                 이용해 죽음의 대원을 플레이어의 기지로 잠입시켜 약탈하고 사람을 죽이거나 납치한다.

                 에피소드는 네 가지며, 각 에피소드의 첫 레벨은 슬립 게이트에서 끝난다. 이는 다른 차
                 원으로 들어간다는 것을 나타내며, 한 차원 전체를 완료하면(5~8레벨) 또 다른 슬립 게
                 이트를 만나고 다른 차원을 시작한다. 퀘이크의 목표는 각 레벨을 통과하면서 도중에 만
                 나는 모든 적을 죽이고 살아남는 것이다.



                   비교

                   언뜻 보기에 두 게임의 설명에는 비슷한 점이 하나도 없다. 한 게임은 턴 기반의 카드
                 게임이고, 다른 게임은 실시간 3D 액션 슈팅 게임이다. 한 게임은 흔히 구할 수 있는 카
                 드 한 벌만 있으면 되고, 다른 게임은 상업용 소프트웨어와 이를 실행할 PC가 필요하다.
                 한 게임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규칙의 집합으로서 말로 전승될 수 있고, 다른 하나는
                 지식 재산권이 있는 제품이다. 그런데도 두 가지 모두 게임이라고 부르며, 쉽게 말로 표

                 현하지는 못하지만 깊은 차원에서 비슷한 경험을 제공한다는 데 우리 모두 동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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