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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칙
                   두 게임에 대한 설명은 모두 각 게임이 정확히 어떤 개체로 구성되고, 플레이어가 어
                 떤 행동을 할 수 있고, 어떤 행동은 할 수 없는지에 대해 상당 분량을 할애한다. 또한, 다

                 양한 상황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도 명확히 설명한다. 가령 고 피시는 “나머지 카드는
                 앞면이 보이지 않게 엎어 쌓아놓는다.” “만약 크리스에게 해당 카드가 있으면 그 숫자 카
                 드를 모두 여러분에게 줘야 한다.”라고 설명한다. 퀘스트는 “무기는 총 여덟 가지다.” “산
                 탄총과 2연발식 산탄총은 포탄, 네일 건과 천공기는 못을 사용한다.”라고 설명한다.

                   이렇듯 규칙은 게임의 개체와 개념을 정의한다. 카드 한 벌, 쌓아놓은 카드 더미, 무기
                 와 같은 개체는 각 게임 시스템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이며, 나머지 디자인은 이를 토대
                 로 한다. 또한, 규칙은 플레이어의 행동을 제한하고, 플레이어의 행동에 따라 어떤 사건
                 이 발생하는지 설명한다. 예를 들어 만약 못을 네일 건에 사용하면 벼락에는 사용할 수

                 없다. 다른 플레이어가 여러분에게 잭 카드를 요청했고 여러분이 잭 카드를 가지고 있다
                 면 그 카드를 건네줘야 한다. 잭 카드가 있는데도 주지 않으면 게임의 규칙을 어기는 것
                 이다. 플레이어는 왜 규칙을 어기지 않는가? 공정한 게임을 하고자 하는 마음 때문인가?
                 다른 플레이어 때문인가? 디지털 게임에서 그렇게 하지 못하도록 코딩했기 때문인가?

                   규칙과 진행 방법이라는 개념은 둘 다 권위의 개념을 내포하지만, 게임 설명에는 그런
                 권위와 관련된 주체에 대한 설명이 없다. 규칙의 권위는 경험에 참가하는 플레이어의 암
                 묵적 동의, 즉 규칙을 따르지 않으면 더 이상 게임을 할 수 없다는 동의에서 비롯된다.
                   그러므로 게임으로 구별되는 또 다른 특징은 게임은 규칙이 있는 경험이며, 이런 규칙

                 이 게임 개체를 정의하고 원칙을 정하며 게임 안에서의 행동을 제한한다는 것이다. 이런
                 규칙은 존중된다. 왜냐하면 플레이어는 이런 규칙이 게임의 핵심적인 구성 요소이며, 규
                 칙이 없으면 게임이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직접  해보자!  2.4  규칙
                   규칙이 없는 게임이 있는가? 만약 있다면 그 게임을 설명해보라. 한 가지 규칙도 없는가? 이 질문이 왜 어려
                   운지 생각해보자.


                   리소스

                   두 게임을 설명하면서 플레이어의 목표 달성에 더 중요한 가치가 있어 보이는 특정 개
                 체를 언급했다. 고 피시에서는 같은 숫자의 카드가, 퀘이크에서는 무기, 탄약, 파워업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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