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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기술을 보유한다는 의미다.
                           이런 인력 유형을 각각 살펴볼 텐데, 목표는 게임 디자이너가 어떻게 팀 구조 안에 위
                         치하며 다른 인력과 상호작용하는지 이해하는 것이므로 게임 디자이너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게임 디자이너

                           이미 설명한 바와 같이 게임 디자이너는 게임플레이 경험을 책임진다. 게임의 구상부
                         터 완성에 이르기까지 디자이너의 업무는 게임플레이가 모든 레벨에서 작동하게 만드는
                         것이다. 게임플레이는 어떻게 프로그래밍되고, 어떻게 시각화되고, 음악이나 목소리 등

                         이 어떻게 지원하는지와 매우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으므로 게임 디자이너는 다른 모든
                         팀원과 긴밀하게 협업해야 한다.
                           지금까지 게임을 디자인해봤으므로 디자이너의 주요 책임을 알고 있을 것이다. 다시
                         한 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개념 브레인스토밍
                         •  프로토타입 제작
                         •  플레이테스트와 프로토타입 수정
                         •  개념 생성, 디자인 문서 작성, 제작 과정 동안 업데이트
                         •  게임에 대한 비전을 팀에 전달
                         •  게임 레벨 디자인 (혹은 레벨 디자이너와 함께 작업)
                         •  플레이어의 대변자 역할


                           모든 회사가 게임 디자인 전담 인력을 보유하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프로그래머, 아
                         티스트, 경영진, 프로듀서가 게임 디자이너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런 관행은 프로젝트의

                         범위와 여러 역할을 맡은 인력의 역량에 따라 디자인 프로세스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게임 프로그래머이면서 동시에 게임 디자이너인 경우는 중요한 게임플레이
                         기능이 성공적인지 객관적으로 보지 못할 수 있다. 왜냐하면 몇 주 혹은 몇 달 동안 그 기

                         능을 코딩했기 때문에 코드에 애착을 가지게 된다. 역할이 나눠지면 게임 디자이너는 플
                         레이테스트와 피드백을 좀더 객관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이런 이해관계의 갈등은 프로듀서, 아티스트, 경영진의 역할과 게임 디자이너 역할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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