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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한 것처럼 게임을 모듈식으로 디자인하면 코드 수정이 전체 시스템에 급격한 영향을
주지는 않겠지만, 여전히 프로그래밍 팀은 추가 작업을 해야 한다. 큰 분란 없이 변경을
요청할 수 있을 정도의 관계를 유지하려면 모든 의사소통 기술과 프로그래밍 지식을 사
용해야 한다.
팀이 크든 작든, 업무에 맞게 존중해야 할 조직 내 계층 구조가 있다. 예를 들어 기술
디렉터를 건너뛰고 데이터베이스 엔지니어에게 바로 수정을 요청하면 빠르겠지만, 이런
행동은 하지 마라. 기술 디렉터의 권위를 깎아 내리는 행동이며 적을 만들기 쉽다.
디자이너는 기술 디렉터, 선임 프로그래머 또는 프로그래밍 팀을 책임지는 누구와도
협력해야 한다. 다른 팀원들에게 아이디어를 전달하는 것은 이 사람의 역할이므로 여러
분은 그들의 전문 지식과 기여를 존중하고, 그들은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존중하는 관계
를 맺는 것이 좋다.
프로그래밍 팀이 반복적인 게임 개선 작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만들어라. (이렇
게 되면) 자신의 작업을 검증하고 싶어 다음 플레이테스트 세션이 언제 있는지 물어올 것
이고, 여러분은 게임 제작과 관련된 가장 중요한 그룹 중 하나인 프로그래밍 팀과 굳건한
파트너십을 갖게 될 것이다.
비주얼 아티스트
‘프로그래머’라는 용어처럼 나는 게임의 모든 시각적인 측면을 디자인하는 업무를 수
행하는 팀원들을 ‘비주얼 아티스트’라고 지칭한다. 여기에는 캐릭터 디자이너, 일러스트
레이터, 애니메이터, 인터페이스 디자이너, 3D 아티스트 등이 해당된다. 이 직군의 상위
직급에는 아트 디렉터, 수석 아트 디렉터, 선임 애니메이터 등이 있다. 어떤 회사에는 크
리에이티브 디렉터, 최고 크리에이티브 임원(CCO)도 있는데, 이들의 업무 중 하나는 회
사 전체 제품군의 룩앤필을 일관되게 유지하는 것이다.
비주얼 아티스트는 학력과 경력이 다양하다. 최고의 아티스트라도 그 분야의 학위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계속 디지털 방식으로만 일해온 아티스트가 있는가 하
면 어떤 아티스트는 전통적인 미술 방식의 경험을 쌓은 뒤 디지털 미디어로 옮겨왔을 수
도 있다. 아티스트를 고용하기 전에 팀에 어떤 기술이 필요한지 먼저 생각하라. 게임에
3D 아트가 가장 많이 필요한가?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한가? 게임의
인터페이스가 특정 시장 세그먼트에 매력적이어야 하는가?
12장 팀 구조 4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