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봇chatbot이다. 고령화와 인건비 상승으로 인력 수급 문제에 직

                      면한 몇몇 기업은 로봇 같은 자동화된 수단을 동원해 일선 직
                      원들을 대체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스위스 식품 회사인 네슬레

                      는 일본 매장에서 커피 서빙을 AI 로봇에게 맡겼다. 미국의 접

                      객 업체인 힐튼호텔은 로봇 안내원을 실험하고 있고, 영국의 슈

                      퍼마켓 체인인 테스코는 계산원을 안면인식 카메라로 대체하
                      려고 하고 있다.

                        소매 업체는 센서와 IoT를 이용해서 오프라인 공간에서 디

                      지털 경험을 재현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소매점에 설치된 안

                      면인식 스크린은 쇼핑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추정하여 적
                      절한 판촉활동을 벌이도록 돕는다. 미국의 식품・잡화 판매 회

                      사인 월그린 Walgreen이 매장 내에 설치한 냉장고가 그런 사례에

                      해당하는데, 이 냉장고는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다.
                      기존의 투명한 냉장고 문이 IoT 화면으로 바뀌었고, 여기에 소

                      비자들이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알맞은 상품을 추천해준다. 화

                      장품 편집숍인 세포라Sephora와 가구 기업인 이케아가 사용하는

                      증강현실 앱은 쇼핑객이 구매 전에 제품을 미리 써볼 수 있게
                      해준다. 메이시 Macy’s백화점과 소매체인인 타깃 Target은 매장 내

                      길 안내와 특정 고객을 겨냥한 판촉활동을 위해 센서 기술을

                      적용했다.







                      031                                 Part 1  우리가 처음 마주한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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