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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응용기술 중 몇몇은 마케터들에게 터무니없고, 심지어
위협적으로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는 최근 몇 년 동안
이런 기술이 얼마나 저렴하면서도 쉽게 접근할 수 있을 만큼
발전했는지 알게 됐다. 이미 기업들은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
의 오픈소스 AI 플랫폼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월간 구독
을 통해 마음대로 골라 이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의 데이
터 분석 방법들도 다수다. 마케터는 이른바 기술맹조차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사용자 친화적인 챗봇 구축 플랫폼 중에서 선
택할 수 있다.
우리는 고차원의 전략적 관점에서 마켓 5.0을 탐구한다. 첨
단 마테크 활용 노하우도 어느 정도 다루겠지만, 이 책이 기술
서는 아니므로 깊게 파고들진 않을 것이다. 다만 우리는 기술
을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원칙을 고수한다. 즉 마켓 5.0
의 개념에서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적 수
단을 사용하는 데 편견이 담겨 있지 않다. 기업은 시장에서 구
할 수 있는 모든 지원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마케
팅할 수 있다. 이때 핵심은 다양한 마케팅 사례에 적합한 기술
을 적용하기 위해 그 전략을 설계할 수 있는 마케터를 확보해
야 한다는 점이다.
기술에 대해 심층적으로 논의했음에도, 휴머니티가 마켓 5.0
032 MARKETING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