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 -
P. 12
공포를 초래하는 한편 인류에게 급속한 성장과 더 나은 삶을
약속해준다. 기업은 기술 발전이 이뤄지되 그로 인한 반감이 생
기지 않도록 디지털 격차를 해소해야 한다. 디지털 세계에서 마
켓 5.0 전략을 구현하고자 할 때 마케터가 직면하는 이런 과제
가 이 책의 2부인 2~4장의 주제가 될 것이다.
마켓 5.0은 무엇인가?
마켓 5.0은 ‘고객 여정 내내 가치를 창출, 전달, 제공, 강화하기
위해 인간을 모방한 기술을 적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
다. 마켓 5.0의 중요한 주제 중 하나는 인간 마케터의 능력을 모
방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차세대 기술next tech이다. AI, NLP, 센
서, 로봇공학,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가상현실 VR, Virtual Reality,
IoT, 블록체인 등이 모두 차세대 기술에 해당한다. 이런 기술의
조합이 마켓 5.0을 가능하게 해준다.
AI는 지난 수년간 인간의 인지 능력을 본떠 특히 비정형
unstructured 고객 데이터를 갖고 학습하면서 마케터에게 유익한
통찰력을 제공하도록 발전해왔다. AI는 다른 가용 기술과 합쳐
028 MARKETING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