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 -
P. 18
행동패턴을 발견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AI가 뛰어난
컴퓨팅 능력을 갖추고 있긴 하지만, 오직 인간만이 다른 인간을
이해할 수 있다. 인간 마케터가 고객 행동의 기본 동기를 거르
고 해석해야 한다(그림 1.2). 그래야만 하는 이유는 인간으로부
터 얻는 정보가 맥락적인 한편 모호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노련
한 마케터가 어떻게 통찰력을 얻고 지혜를 가다듬는지는 아무
도 모른다. 그리고 기술자는 아직 인간, 즉 휴머니티 차원에서
그림 1.2 | 인간이 기술 중심 마케팅에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방법
기계가 읽을 수 행동패턴
있는 것
행동
태도
인간이 읽을 수 행동의
있는 것 기본 동기
가치
034 MARKETING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