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 -
P. 7

프스타일과 별반 다르지 않다. 바쁜 업무와 육아로 타임푸어족                     Time
                 poor族 이 된 그들은 시간을 아껴주는 온라인 쇼핑을 선호하고 웰빙 라

                 이프를 위해 요가와 헬스를 하며 여행도 자주 다닌다. 또, 해외 유학

                 파들은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그를 바탕으로 사업 아이템을 가지
                 고 고국으로 돌아와 다양한 스타트업 기업을 설립하며 베트남의 미

                 래 혁신을 주도하기까지 한다.

                   베트남은 2007년 WTO 가입을 계기로 본격적으로 문호를 개방
                 하면서 도시를 중심으로 현대화가 진행되고 있다. 백화점, 슈퍼마

                 켓 같은 현대식 유통업체와 글로벌 기업이 도시에 집중됨에 따라

                 젊은 세대는 교육과 성장 기회를 찾아 도시로 몰려들었다. 도시의
                 젊은이들은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더 나은 삶을 향한 욕구가 커져

                 글로벌 트렌드나 상품을 실시간으로 접하고 소비하고 있다. 베트남

                 의 도시에 사는 젊은 층들의 라이프스타일은 우리와 차이점보다 유
                 사점이 더 많다.






                 베트남의 주요 소비층: 땀 엑스(8X), 찐 엑스(9X)




                 2019년 초 하노이 롯데백화점이 1만 5,132명의 고객 데이터를 분
                 석한 결과 고객의 평균 나이는 35세였다. 주요 고객은 2030세대







                 본문에 앞서                                                015








                                                                         2020. 11. 23.   오후 5:12
     <베트남 비즈니스 수업>본문마감완료.indd   15                  2020. 11. 23.   오후 5:12
     <베트남 비즈니스 수업>본문마감완료.indd   15
   2   3   4   5   6   7   8   9   10   11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