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 -
P. 8

다양한 계층이 공존하는 베트남 시장

                                                             미래
                                 소득수준 증대
                                               한국 수준 이상의
                         상류층    → 중산층 증가       소비패턴 유지        2020년~
                    유교적                                     지하철 개통에 따른
                    가치관                                    생활 습관 변화 가능성
                         중류층
                                              유니섹스화
                              오토바이       현재                   2015년~
                    남성성과                        빠른 서구화
                   여성성 강조                      (파티 문화, 복장,  일본, 싱가폴계 등의
                         하류층                                소핑센터 오픈으로
                                 과거             생활 패턴…)
                                                              상권 확장
                     정보   자연의 섭리에 따른  인터넷       정보 발달로
                     부족    건강과 미 관리   발달       화장품과 건강식품     다양한 혁신적
                                               필수품 인식 및 사용   스타트업 등장
                   먹고살기 위한       7X    8X     9X
                   라이프스타일
                                                  젊은 층의       천연 성분,
                                         도시화     도시 유입 증가    환경 관심 증대
                               화장품 & 건강식품
                   저렴한 중국산       = 사치품
                   화장품 사용 후                    고학력 및 유학 경혐으로
                   화장품에 대한                     취업 후 소득수준 증가  외모, 자기 관리
                    나쁜 인식      재래시장 중심의  문호개방    삶의 질 향상      관심 증대
                                 소비 패턴
                                                 및 여유 증대
                베트남 인구수는 한국의 두 배이며 면적은 세 배나 더 넓지만 도시화율은 한국보다 낮다.
                도시화율에 연령, 소득, 교육 등의 변수가 더해지면 베트남은 매우 다양한 계층으로 세
                분화되어 과거와 현재는 물론 미래까지도 공존하는 듯 보인다.





                로 전체 고객의 72%를 차지하며 그중 60%가 회사원이었다. 이 데
                                               Linh
                이터에 따르면, 하노이의 회사원 린 은 3,000만 동(약 150만 원)
                의 월급을 받는다. 급여의 46%는 자신을 위해 쓰는데 그 내역은

                쇼핑 20%(약 30만 원), 극장이나 공연 등 여가 생활 13%(약 19만
                5,000원), 외식 10%(약 15만 원), 피트니스 3%(약 4만 5,000원)다. 반







                016                                                     








                                                                         2020. 11. 23.   오후 5:12
     <베트남 비즈니스 수업>본문마감완료.indd   16
     <베트남 비즈니스 수업>본문마감완료.indd   16                  2020. 11. 23.   오후 5:12
   3   4   5   6   7   8   9   10   11   12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