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4 -
P. 24
접착제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팬들이 대단히 중요하게 여긴
다’는 점을 알게 됐다. 크누스토르프는 이렇게 덧붙였다. “레고 팬으로
서는 절대 용납할 수 없는 일이죠.”
진정한 레고 팬은 절대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는다. 만들고, 고치고,
상상하고, 도전하는 것이야말로 레고의 핵심 가치이기 때문이다. 로드
와 밀러는 그 의미를 이해했고, 실제로 접착제를 시나리오에 등장시켰
다 (스포일러가 될 수 있으므로 여기까지만).
<레고 무비>는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다. 전 세계 박스오피스에서 4억
5,000만 달러가 넘는 매출을 기록했고, 에밋과 배트맨 등 다양한 피규
어도 불티나게 팔렸다. 이에 힘입어 레고그룹은 두 자릿수 매출 증가를
달성했다. 2014년 말 레고그룹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수익성 높은 장
난감 기업으로 새롭게 자리매김했다.
새로운 해결책
<레고 무비>가 성공을 거둔 것은 새로운 해결책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힘든 선택에서 벗어나 상반되는 아이디어와 기회에 주목했다.
2014년 크누스토르프는 CNN에 출연해 이렇게 말했다. “CEO는 항상
한 가지 단순한 가정에 집착하죠. 그건 정답이 하나라는 생각입니다.
[그러나] 모든 답을 하나의 가정 안에 욱여넣는 대신 다양한 답을 동시
에 고려할 수 있다면 더 현명한 해결책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거기서
3
타협의 방안과 기회를 발견하게 됩니다.”
크누스토르프의 말처럼 상반되는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더 나은 해결
030 PART 1┃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