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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틴 것일까?
                         미국 유타대학교 경영대학원 제이 바니             Jay Barney  석좌교수는 2015

                       년 국내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그 비밀이 이 회사만의 독특한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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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량에 있다고 했다.  바니 교수는 탁월한 조직역량이 ‘브리오                   VRIO ’
                       라는 특성을 갖는다고 강조한다.




                            ●  가치 Valuable : 고객이 비용을 지불할 이유가 있음
                            ●  희소성 Rare :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음

                            ●   모방 난이도 un-Imitable : 경쟁우위를 유지할 수 있음

                            ●   역량 중심 조직화   Organized : 경쟁우위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음




                         조직역량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혁신적인 제품을 만드는 것,
                       매력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 적은 비용으로 품질 좋은

                       제품을 생산하는 것, 상품을 빠르고 정확하게 배송하는 것 등이 모

                       두 조직역량이다.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조직역량이
                       필요하다. 그러나 모든 조직역량을 최고 수준으로 가져가는 것은

                       불가능하다.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블루오션                Blue Ocean  전략에서

                       말하는 ‘전략 캔버스      Strategy Canvas ’ 개념을 생각해보면 쉽다.
                         스마트한 기업들은 몇 가지 조직역량은 세계적 수준으로 가져가

                       되 다른 조직역량은 평균에 뒤지지 않을 정도의 수준을 유지한다.




                                                      1장 조직역량: 최적화를 위해 끊임없이 갈아타라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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