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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것은 쉽지 않다는 것이 문제다. 부족한 역량을 강화하는 데도 오
                       랜 시간이 걸리지만 한번 형성된 강점은 또한 쉽사리 대체할 수 있

                       는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패키지 여행사의 경우 전통적으로 대리점을 통한 모
                       객 역량이 핵심이었기 때문에 얼마나 탄탄한 대리점 망을 가지고

                       있느냐가 매출로 직결되었다. 그러나 2000년대 초 인터넷을 통한

                       직접 모객이 가능해지면서 ‘노랑풍선’ 등 직접판매 여행사들이 빠
                       르게 성장하면서 기존 대리점 영업 방식을 고수하던 업체의 시장을

                       잠식한 것이 좋은 사례다.



                         잘 바뀌지 않는다는 조직역량의 특성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큰

                       문제가 된다. 기술, 시장, 사회의 빠른 변화가 기존의 조직역량을 진

                       부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중요하게 생각했던 조직역량들이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혁신기술, 알고리즘에 의해 간단히 대체된다. 마켓

                       리서치, 재무 분석, 신제품 개발, 품질 관리 등의 조직역량은 빅데이

                       터와 인공지능의 도움으로 평준화되어 차별화 포인트가 되기 어려
                       울 것이다.















                                                      1장 조직역량: 최적화를 위해 끊임없이 갈아타라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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