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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적 역량과 동적 역량



                                이런 어려움 속에서 기업들은 쉽게 자동화되지 않고

                     모방하기 어려운 새로운 조직역량을 끊임없이 찾아야 한다. 모방하
                     기 어렵고 조직에 깊숙이 내재화된 조직역량으로서 구성원들의 일

                     하는 방식, 열정적인 조직 분위기, 빠르고 혁신적인 문제해결 능력

                     등이 중요해진다.
                        비디오 대여업으로 시작해 10여 년 만에 세계 영화 시장, 콘텐

                     츠 시장, 인터넷 시장을 뒤바꾼 넷플릭스            Netflix 는 핵심가치와 행동강

                     령을 담은 기업문화 지침서를 인터넷에 일찌감치 공개해버렸다. 왜
                     그랬을까? 공개하더라도 다른 기업들이 쉽사리 따라 할 수 없을 것

                     이라는 확신 때문이다.

                        구글  Google 은 최고의 엔지니어를 선발하고 유지하는 데 탁월함을
                     유지해 왔다. 이런 조직역량은 누구나 중요하다는 것을 알지만 쉽

                     게 내재화하기 어렵고 지속적으로 탁월함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

                     야 한다.



                        조직역량은 동적인 것과 정적인 것으로 구분해볼 수 있다(<표

                     1-2>). 정적인 역량은 표준, 프로세스, 매뉴얼 등 형식지의 형태로 존
                     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료를 통해 확보할 수 있으며 사람이

                     바뀌더라도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정적인 역량은 결정화된 지식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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