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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제도가 도덕적 관점을 벗어날 수 없다면, 그 관점의 내용은 어

                        떠해야 하는가? 이는 구체적인 도덕적 논증이 필요하므로, 이 책 전체
                        에 걸쳐 하나하나 논의해나갈 예정이다. 지금은 일단 훨씬 더 근본적

                        인 문제로 돌아가보자. 도대체 어떤 상황에서 정치가 출현하는가?
                          정치는 우리가 함께 살고 싶어해서, 함께 살면 좋은 점이 많으므로

                        출현한다. 이를테면 우리는 분업과 협력을 통해 훨씬 더 풍요로운 물
                        질생활을 누릴 수 있고, 훨씬 더 안전한 사회환경을 조성할 수 있으며,

                        훨씬 더 풍부한 문화자원과 훨씬 더 건전한 공동체 관계를 획득할 수
                        있다. 만약 우리 하나하나가 모두 혼자 외딴섬에 산다면 정치는 필요

                        없다. 하지만 함께 살다 보면, 인간은 어쩔 수 없이 충돌하게 마련이다.
                        인간은 협력하는 와중에도 늘 본인이 더 많은 자원을 소유하기를 원하

                        지만, 자원은 언제나 유한한 탓이다. 더 중요한 점은 인간이 다원적이
                        라는 사실이다. 독립적인 개체로서 정상적인 환경에서 사람에게는 누

                        구나 자신의 이익과 신념, 추구하고자 하는 바가 있다.
                          이런 배경 아래에서 우리의 집단생활은 늘 다음과 같은 상태에 빠진

                        다. 서로 다른 개체는 저마다 다른 요구를 하며, 이런 요구는 종종 충돌
                        을 빚는다. 충돌하면서도 함께 있고 싶어하므로 우리에게는 정치가 필

                        요하다. 정치의 목적은 인간과 인간이 조화롭게 협력할 방법을 찾아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분쟁을 해결하고, 안정적이면서도 정당성을 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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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춘 정치질서를 세우는 것이다.  이런 방법은 보통 일련의 규칙으로 이
                        루어지며, 이런 규칙이 우리가 말하는 제도를 이룬다. 보통 현대 국가




                        1 이런 생각은 다음에 나와 있다. Rawls, A Theory of Justice, pp. 4~5





                                                                  Part 1 정치와 도덕의 공존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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