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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상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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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전                                              기업의 골칫거리
                                                      블랙 컨슈머




                                             기업을 상대로 악성 민원을 고의적, 상습적으로 제기하는 소비자
                                     Tag•프로슈머, 진화하는 소비자, 악덕 소비자, 손님은 모두 왕일까?, 보상심리






                     프로슈머(prosumer)는 세계적인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가 자신의 책 《제3

                   의 물결》에서 처음 사용한 용어로, 생산자(producer)와 소비자(consumer)를

                   합성한 신조어입니다. 한마디로 상품 제조과정에 소비자가 깊숙이 관여
                   해서 자신이 원하는 대로 제품을 생산해내는 ‘생산적 소비자’를 말하는 것
                   입니다.

                     기업들은 프로슈머 마케팅을 활발하게 사용합니다. 광동제약은 소비

                   자가 제품 개발과 유통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의견을 내는 ‘광동V슈머’를
                   2008년부터 꾸준하게 운영 중입니다. LG전자도 기획 단계에서부터 프로
                   슈머를 모집해 개발, 제조, 제품 출시까지 전 과정에 소비자의 의견을 반

                   영하고 있죠.

                     기업들은 왜 이처럼 프로슈머 마케팅을 추진할까요? 크게 4가지 이유
                   가 있습니다. 첫째, 고객만족도 증대 효과가 있습니다. 소비자가 제품개
                   발에 참여하면 고객의 요구사항을 제품에 그대로 반영할 수 있어서 고객

                   만족도가 높아집니다. 둘째, 비용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고객의

                   취향을 반영하므로 신상품 개발을 위해 별도로 비용을 들여 시장조사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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