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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 필요가 없습니다. 셋째, 고객선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가 특정제품의 개발에 관여할 경우 경쟁업체 제품을 구입할 가능성이 크
게 낮아지고, 결과적으로 탄탄한 단골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넷
째, 제품의 결함이나 안전성 등을 미리 검증할 수 있습니다. 상품 결함으
로 발생한 손해를 유통업체 대신 공급자가 직접 보상해주는 제조물책임법
(PL)이 발효됨에 따라, 소비자가 미리 제품의 결함과 안정성을 검증하는
것은 기업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프로슈머에서 한 단계 더 진보한 크리슈머(cresumer=creative+consumer),
즉 ‘창조적 소비자’도 있습니다. 크리슈머는 기존의 옷이나 상품을 변형해
자신만의 디자인으로 만들거나, 두 상품을 합쳐서 새로운 상품을 만드는
등 기존 콘텐츠를 편집하고 모아 자신만의 독특한 콘텐츠를 선보이는 창
조적인 소비자입니다.
프로슈머 바람은 국내 광고업계에도 불어서 소비자가 광고 제작과정에
직접 참여해 의견을 제안하는 애드슈머(adsumer= advertising+consumer)도 등
장했습니다.
그러나 빛이 있으면 그늘도 있는 법, 진상
소비자 블랙 컨슈머(black consumer)
도 있습니다. 블랙 컨슈머는 자
신이 구매한 상품의 교환이나
보상금을 목적으로, 의도적으로
기업에 악성 민원을 제기하는 소
비자를 말합니다. 각종 소셜네트워
크서비스(SNS)를 통해 소문이 삽시간에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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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마당┃경제 기초체력 쌓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