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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상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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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전                                             비쌀수록 잘 팔리는
                                                           베블런효과




                                       가격이 오르는데도 과시욕이나 허영심 때문에 고가 제품의 수요가 줄어들지 않는 현상
                                 Tag•소비과잉시대,  과시적 소비, 비싸지만 없어서 못 판다, VVIP 마케팅, 가성비甲의 반대말






                         일반적으로 제품의 가격이 오르면 수요가 줄어들게 마련입니다. 그런

                       데 가격이 올라도 수요에 변화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현상을 베

                       블런효과(Veblen effect)라고 합니다. 가격이 오르는데도 일부 부유층의 과
                       시욕이나 허영심 때문에 수요가 줄지 않는 현상을 가리킵니다.
                         이 용어는 미국의 사회학자 소스타인 베블런이 1899년 출간한 《유한계

                       급론》에서 “상층계급의 두드러진 소비는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기 위해 지

                       각 없이 이루어진다”라고 말한 데서 유래했습니다. 베블런은 이 책에서
                       물질만능주의를 비판하며 상류층의 각성을 촉
                       구했습니다.

                         베블런효과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최고급 수

                       입차, 명품 가방, 최고급 가전제품, 고가의 귀
                       금속류 등이 불티나게 팔리는 현상을 들 수 있
                       습니다. 물론 이 중에는 제품이 꼭 필요해서

                       사는 경우도 있지만, 자신의 부를 남에게 과시

                       하거나 허영심을 채우기 위해 구매하는 경우                  소스타인 베블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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