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6 -
P. 26
스타트업의 R&R, 변수에 대비하라
스타트업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어 중 하나가 바로 R&R Role and
Responsibilities 이다. 이는 조직 내부에서 구성원 각자가 맡은 역할과
그에 따른 책임을 말하는 용어로 다음과 같이 사용한다.
“이번 신규 프로젝트에서 ◯◯님의 R&R은 경쟁사 리서치 및
팀 구성원 전파고요, △△님의 R&R은 규제나 제약 조건에 관한
부분 체크입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R&R은 업무 분장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
렇지만 업무뿐만 아니라 초기 창업기업같이 경영지원팀이 없거
나 아주 규모가 작은 경우 총무가 처리해야 할 일도 전사적으로
R&R을 정해서 함께 처리한다. 예를 들면 A 직원은 도서 신청, B
직원은 생일 및 이벤트 담당, C 직원은 전사 회의 준비 등을 맡는
식이다.
창업기업에서 R&R은 상당히 중요한데, 모든 직원의 R&R이
합쳐져야 조직이 문제없이 돌아가기 때문이다. 그리고 단어의 뜻
처럼 역할과 책임은 직원의 많은 것을 결정한다. 즉, R&R이 달라
지면 회사 내의 위치와 대우(연봉과 복지)도 달라져야 한다.
하지만 앞서 개발팀의 경우 해당 직원의 R&R이 바뀐 게 아니
었다. 일의 종류가 달라졌을 뿐 역할과 책임이 달라진 것이 아니
다. 그 직원은 이전에도 웹개발자였고, 이후에도 웹개발자로서
148 … 스타트업 CEO로 산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