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 -
P. 11
마케팅’이 바로 그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사람에게 ‘자동화 마케팅’이라는 개념이 낯설 것입니다.
해외에서는 자동화 마케팅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중이고 이 분
야만 별도로 다루는 마케터들이 존재할 정도입니다. 반면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자동화 마케팅이 콘텐츠 마케팅이나 그로스(growth) 마케
팅의 일부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머지않아 국내에서도 자동
화 마케팅이 널리 쓰이게 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해외의 수많은 기
업도 비슷한 어려움을 겪었고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자동화
마케팅이 등장한 것이니까요.
02 : 고객의 만족도는 높이고 사장님의 수고는 덜어주는
자동화 마케팅
‘자동화’라고 하면 공장 같은 곳에서 기계를 돌리는 이미지가 떠오르기
도 하고 전문 인력을 고용해 프로그램이나 앱을 만드는 이미지가 떠오
를 거예요. 현실과는 상당히 동떨어진 느낌이지만, 너무 걱정하지 마
세요. 코딩을 전혀 할 줄 몰라도 각 사업체에 맞는 자동화를 실현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프로그램들이 이미 많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자동으로 상품 사용법에 대한 문
자나 이메일을 발송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사장님 입장에서는 번거
로운 절차 없이 고객을 관리할 수 있겠죠? 이런 기능은 비교적 간단한
자동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구현할 수 있습니다. 고객 입장에서도 당
연히 만족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구매한 후 ‘잘 산 걸까?’, ‘상품
을 제대로 받을 수 있을까?’와 같은 걱정을 하기 전에 이미 안내를 받
게 되니까요.
33
자동화_책.indb 33 2023. 9. 7. 오전 10: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