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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생존을 위해 선택한 자동화 마케팅
01 : 자동화 마케팅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
‘생존을 위해서 선택했다.’는 말이 조금 격하게 들릴 수도 있을 것입니
다. 하지만 실제로 자동화 마케팅을 공부하고 이것에 파고들게 된 이
유는, 거창한 사명감 때문이 아니라 사업을 운영하면서 겪었던 어려움
을 해결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비용과 인력은 한정되어 있는데 감당해
야 할 일은 그보다 훨씬 많았으니까요.
이 부분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사업체가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는
효율적인 전략을 고민하는 것보다 광고에만 의존하는 것이 사업을 지
속하는 데 훨씬 불리한 이유를 계속 설명했습니다. 이번 파트를 마무
리하기 전에 이 내용을 다시 한번 가볍게 짚고 넘어가 보겠습니다.
• 첫 번째, 소비자들의 개인 정보 보호 인식이 높아지고, 타깃 광고 대상이
되는 것 자체를 거부하고 있으며, 과대 광고 및 허위 광고로 인해 광고
자체의 신뢰도가 떨어지고 있다.
• 두 번째, SNS를 활용해도 내 서비스 및 내 제품과 결이 맞는 고객층을
제대로 알고 접근하지 않으면 오히려 인력과 비용만 낭비할 수 있다.
• 세 번째, 소자본으로 시작하는 사업체라면 잠재 고객에게 광고가 충분히
도달할 때까지 비용을 지출하면서 버티기 어렵다.
아마 이쯤에서 또 한 번, ‘그러면 도대체 어쩌라는 거야?’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을 거예요. 하지만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풀어나갈 ‘자동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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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화_책.indb 32 2023. 9. 7. 오전 10:54